지식경영 | 지식창고 필독서, 이랜드복지재단은 비영리 지식경영에 앞장섭니다.

재단소개 > 지식경영 > 지식창고 필독서

지식창고 필독서
제목 굿투그레잇(G2G) [중랑 박지영] 2017-05-04
첨부파일  1.4월 필독서(Good to Great-박지영).pdf
▣ 굿투그레잇

1. ‘위대함’에 대한 정의
- 성공의 여부를 판단하는 주요 기준은 사명을 얼마나 잘 이루었느냐 이지 수익률이 아니다.
2. 레벨5의 리더십
-조직과 조직 대의와 사명에 대한 포부가 무엇보다 크다. 포부를 실현하기위해 단호한 의지가 있다. 겸손을 겸비한 성품과 직업에 대한 의지를 잘 융합한다.
- ‘누구’와 함께할지를 먼저 생각하고, 그다음에 ‘무엇’을 할지를 생각한다.
3. 사람이 먼저
- 돈을 떠나 인생의 의미와 숭고한 봉사 정신을 중시하는 사람들의 이상을 향한 열정을 자극하기가 비교적 쉽다.
- 대신에 유능한 사람을 채용하고 붙잡아두는 데 필요한 자원이 부족한 편이다. 종신 직원과 자원봉사를 복합적으로 활용하기 때문에 부적합한 사람을 버스에서 내리게 하기가 비교적 어렵다.
4. 냉혹한 현실을 직시하라.
- ‘좋은 일을 하고 있다’는 문화가 냉혹한 현실을 직시하는 것을 방해한다. “먼저 시스템이 고쳐지지 않으면, 위대한 조직으로 도약할 수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구조적 한계와 제약이 ‘결국 능력이 승리한다.’는 확신을 약화시킨다.
5. 고슴도치 콘셉트
-이익을 엇붙여 가격을 정할 수 없는 사회 및 인간의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존재한다. 고슴도치 콘셉트를 구성하는 세번째 원이 ‘경제엔진’에서 시간과 돈, 브랜드로 구성된 ‘자원엔진’으로 이동한다. 어느 분야에서 활동하는 비영리 기관이냐에 따라 경제 동인이 다양하다. 모든 기관에 적용되는 경제원리가 없다.
6. 규율 있는 사고, 규율의 문화
- 냉혹한 현실을 직시하라.
- 고슴도치 콘셉트
- 세계 최고가 될 수 있는 일, 깊은 열정을 가진 일, 경제 엔진이나 자원 엔진을 최적으로 움직이는 것, 이 세개의 원이 어떻게 교차하는지 이해필요.-> 단순하고 일관된 개념에 따라 계속해서 올바른 결정을 내릴 때 위대한 조직으로 도약할 수 있다.
- 규율의 문화 : 규율의 문화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자신의 일과 조직에 대한 책임의식을 갖는다.
7. 플라이휠 돌리기
- 최적의 결과를 창출할 수 있는 사람에게 자원을 체계적, 효육적으로 공급해줄 자본 시장이 없다. 그렇지만 성공을 입증하고 브랜드를 구축한 조직은 플라이휠 효과를 활용할 수 있다. 사람들은 보통 성공한 조직을 더 좋아하는 경향이 있다.
8. 지속적인 위대함을 구축하라.
- 시간을 알려주지 말고 시계를 만들어 주라.: 후원자들은 지속가능한 조직을 구축하려고 애쓰는 기관보다 특정한 단기 프로젝트와 바로 연결되어 있거나(시간을 알려주거나)카리스마 있는 리더가 이끄는 기관에 자금을 지원한는 경향이 있다.
- 핵심가치를 지키되 발전을 자극하라.
* 위대함을 오래 유지하는 조직의 특징
1) 시간이 흘러도 변하지 않는 핵심가치와 존재 이유가 있다.
2) 끊임없이 변화와 성장을 추구하는 창조적인 충동이 있다.

▣적용 - 첨부파일 참조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