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가정 지원 | 지원 신청하기

지원신청하기 > 위기가정지원 > 사업소개

인큐베이팅 사업소개

01.사업목적

인큐베이팅 사업은 각종 위기상황(질병, 실업, 재해 등)으로 일상생활을 영위하기 어려운 가정에 재정, 물품 등을 지원해 위기상황을 벗어나 자립할 수 있도록 돕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02.위기가정

갑작스러운 위기상황으로 인해 경제적, 심리정서적, 사회적인 어려움에 처한 가정을 말합니다.
- 가족 구성원이 중한 질병에 걸린 경우
- 주 소득자의 사망, 가출, 실직, 사고 및 사업부도 등을 당한 경우
- 화재나 재난 등으로 거주의 위험에 노출된 경우
- 가족의 소득 상실로 자녀 학업중단의 위기에 처한 경우
- 기타 여러 가지 사유로 위기 상황에 처한 경우

03.지원내용

지원내용입니다. 치료비는 수술비와 입원비를 포함한 일반치료비, 치과치료비입니다. 생계비는 식료품비, 의복비, 공공요금(가스/수도/전기), 물품지원 입니다. 주거비는 월 임대료, 임시주거비(주거용 컨테이너), LH임대주택 보증금 지원, 주거환경개선비 입니다. 교육비는 등록비(입학금), 급식비, 교육비, 검정고시 교육비 입니다. 신청방법은 개별 신청의 경우 치료비는 최대 500만원, 생계비, 주거비, 교육비는 최대 300만원까지 지원 가능합니다. 생계비, 주거비, 교육비를 통합 신청시 최대 500만원까지 지원 가능합니다. 치료비와 생계비, 주거비, 교육비를 중복신청 할 시 최대 700만원까지 지원 가능합니다.

인큐베이팅 지원신청
신청방법 A B
치료비 생계비 주거비 교육비
개별신청의 경우 최대 500만원 최대 300만원 최대 300만원 최대 300만원
  B항목 통합 신청시 최대 500만원
중복신청(A+B) (A+B) A+B 최대 700만원
04.위기가정 지원 기본 원칙
위기가정 지원 기본 원칙
1. 사각지대 대상자 지원 원칙 (우선순위 선정) - 신청한 내용과 동일한 내용의 지원과 보호를 받고 있는 경우 지원하지 않으며, 사각지대에 있는 대상자를 지원함.
- 현재 발생한 위기상황으로 일상생활이 곤란한 상황 및 절박한 위기상황의 대상자를 지원.
2. 자립 / 자활에 초점 원칙 - 단기간 지원을 통해 삶의 변화 또는 자활, 자립이 기대되는 가정에 지원.
- 만성적인 문제, 대상자의 자립의지, 지원 후 변화가 미비한 경우는 지원하지 않음
3. 현장방문의 원칙 - 지원을 신청한 대상자의 가정을 재단간사 또는 현장간사가 100% 방문한 후 지원함을 원칙으로 함.
4. 전문위원 심사의 원칙 - 지원을 신청한 대상자의 지원여부를 해당분야 전문위원의 심사를 통해 결정 함.
- 지원 대상자 선정, 지원 금액, 지원방법의 적절성 여부를 전문위원의 자문을 근거로 선정함
5. 단기지원 원칙 - 원칙적으로 1회 지원 하며, 예외적으로 치료가 지속될 경우 최대 6개월까지 분할 지원.
- 지원이 종료되면 동일한 사유로 인하여 다시 지원할 수 없음.(물품지원은 최대 3회)
- 단, 지원 가정에 추가 위기상황이 발생하거나, 지원의 세부내용의 다를 경우 재 신청 가능.
6. 가정단위 지원 원칙 - 지원의 혜택 범위를 가정단위로 산정하여 지원하는 것을 원칙으로 함.
- 단, 복합적인 문제를 가지고 있거나, 치료비의 경우 가정구성원에 한하여 지원할 수 있음.
7. 협력지원의 원칙 - 지원신청은 대상자의 사례관리를 담당하는 정부, 민간기관만이 신청할 수 있음.(개인신청 불가)
- 지원신청기관은 대상자의 위기상황 해결을 위해 지원기관과 협력하며,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함.
- 지원금은 투명하게 관리되어야 하며, 반납금은 지체 없이 재단에 반납하여야 함.

모든 접수는 이랜드 인큐베이팅 인트라넷(intra.incubating.or.kr)을 통해서 이루어집니다.